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정리/윈도우&컴퓨터

유튜브에서 알려준 검색 및 탐색 알고리즘

by 코코쥬안 cocojuan 2022. 11. 17.

유튜브에서 알려준 검색 및 탐색 알고리즘

 유튜브에서 검색 및 탐색 알고리즘에 대한 교육영상이 나와 관련 자료 정리하였습니다. 

 

1. 유튜브에서 보여주는 동영상 알고리즘 어떻게 선정 방법

  • 수백가지의 신호를 조합해 고객 맞춤 알고리즘 선정
  • 2가지 중요사항 | 시청자 맞춤설정, 동영상 실적

 

2. 시청자 맞춤설정이란?

  • 사용자의 선호도 신호 확인
    - 시청하기로 선택한 동영상
    - 시청하지 않고 무시한 동영상
    - 닫아버린 동영상
  • 특정 채널이나 주제를 시청한 빈도수 체크

 

3. 동영상 실적이란?

  • 콘텐츠를 제공했을 때 시청자 참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얻어 냈는지 고려 (시청, 무시, 관심없음)
  • 동영상을 얼마나 오래, 어느 지점까지 시청했는지 고려
  • 시청 지속 시간, 시청 비율(%), 시청자가 동영상에 만족했는지 고려
  • 만족도 측정 방법 | 사용자 설문조사, 좋아요 표시

 

 

4. 유튜브 시스템이 선호하는 동영상

  • 유튜브 시스템은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동영상의 유형에 대해 아무런 선호를 가지고 있지 않음
  • 내 시청자와 시청자의 선호도를 파악하는데 집중하는게 좋음

 

 

5. 동영상의 제목이나 썸네일을 변경하면 알고리즘에서 동영상의 순위가 변경 될까?

  • 그럴수 있음 |  더나은 썸네일이나 제목으로 고객의 호응을 얻어내면 순위가 올라감
  • 시청자와 동영상의 상호작용 변화에 유튜브 시스템은 반응해 순위를 조절

 

6. 내 동영상 중 하나라도 실적이 저조하면 채널 실적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나?

  • 동영상이 추천 됐을 때 동영상의 반응이 나쁘면 추천 안 됨 
  • 유튜브 시스템은 각 동영상과 시청자 수준에서 수집된 신호에 더 큰 비중을 둠
  • 즉, 동영상 개별로 영향을 주고 영상 피드백이 좋아야 채널 선호도 올라감

 

7. 수익 창출 상태가 내 동영상 탐색에 영향을 줄수 있나?

  • No
  • 유튜브의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은 동영상의 수익 창출 여부 알지 못함
  • 단지, 유튜브에서 금지하거나 제한이 있는 영상일 경우, 모든 시청자층에 적합하지 않아서 다수의 시청자에게 추천되지 못할 수도 있음

 

8. 매일 또는 주1회 이상 업로드 해야할까요?

  • No
  • 업로드 빈도와 조회수 증가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음
  • 많은 크리에이터가 시청자와 탄탄한 관계를 맺는 방법은 양보다는 질이었음

 

9. 내 동영상의 시청자 수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

  • 흥미 있는 주제
  • 경쟁 강도
  • 시즌성

 

10. 태그는 얼마나 중요한가

  • 중요하지 않음
  • 맞춤법 오류를 태그로 사용한다면 새로운 사용자를 유입하는데 유용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