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모바일 네트워크가 느리다고 생각할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휴대폰에 표시되어 있는 모바일 네트워크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정보는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정보이다. 따라서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확인하고 싶다면 "사용 중인 네트워크" 로 설정 변경이 필요하다. 그리고 여전히 5G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전국을 완전히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에 5G 우선순위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LTE, 3G로 설정 변경해야 하는데 어떤 경우 변경해야 하는지 확인하자 마지막으로, 불안정한 안테나 신호나 무선 데이터 신호를 확인한 경우 APN 초기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 |
▣ 목록 (LIST) ▣ |
-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현재 상태 확인하기
- 휴대폰 상태에 따라 변경하는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 (3G/LTE/5G 우선모드)
- 휴대폰을 잘 사용하다 안테나 신호가 불안정하거나 모바일 데이터 접속이 불안정할 때 조치: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및 APN 설정 초기화하기
- 유심문제인지 휴대폰 문제인지 확인하기
1.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현재 상태 확인하기
- 설정> 연결> 모바일 네트워크> 네트워크 상태 표시>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or "사용 중인 네트워크"
- 기본설정이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이다.
- 즉, 휴대폰 화면 상단에 표시된 네트워크는 연결된 네트워크가 아니라 연결 가능한 네트워크 라는 의미이다
- 설정 변경해주기 "사용 중인 네트워크"
2. 휴대폰 상태에 따라 변경하는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 (3G/LTE/5G 우선모드)
- 설정> 연결> 모바일 네트워크>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 5G/LTE/3G 우선 모드 선택
- 5G 우선 모드: 5G가 가장 빠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설정 후 아래 체크
- 5G의 단점
① 5G는 여전히 데이터로만 사용하고 전화 사용시 LTE 회선 사용하고 있다
② 네트워크가 여전히 전국을 커버하지 못함
③ "②번"의 경우, 데이터가 자주 끊기고 안테나를 계속적으로 찾기 때문에 휴대폰에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 - LTE 우선 모드: 5G 모드에서 '③번' 문제 발생 시 LTE 모드 사용
- 3G 우선 모드: 'LG U+ 단말기'나 '자급제 단말기' 중 일부 단말기는 SKT 알뜰폰을 사용하는 경우 가끔 전화벨이 6~8번 울려야 연결이 되는 경우. 3G 모드 사용
3. 휴대폰을 잘 사용하다 안테나 신호가 불안정하거나 모바일 데이터 접속이 불안정할 때 조치: 네트워크 초기화 및 APN 초기화하기
- 네트워크 초기화: 설정> 일반> 초기화>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 APN Access Point Name (게이트웨이 이름)
- SKT: lte.sktelecom.com
- KT: lte.ktfwing.com
- LG U+: internet.luplus.co.kr - APN 초기화: 설정> 연결> 모바일 네트워크> 엑세스 포인트 이름> 상단의 점 세3개 더보기 보기>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
4. 유심문제인지 휴대폰 문제인지 확인하기
- 2번, 3번을 해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으로 유심이 문제인지 휴대폰이 문제인지 확인해라
- 유심 체크: 휴대폰의 유심을 제거 후 다른 휴대폰에 넣어 안정성을 확인하기
- if '유심 체크' 다른 휴대폰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다면, 대리점에서 유심을 새로 구매하여 휴심변경 실시
- if '유심 체크' 문제가 없다면, 휴대폰 AS를 받아야한다
이상으로 갤럭시 모바일 네트워크가 느릴 때 문제 확인하는 방법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